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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고전에서 배우는 21세기의 리더십

다정도병 2010. 3. 23. 18:01

 

고전에서 배우는 21세기의 리더십

 

 (작성중)

2009년 11월 10일 민족문화컨텐츠연구소장이고 성균관대 교수인 박재희님의 강의를 들었다.    조찬 모임이었고, 벤처CEO를 대상으로 중국의 고전에서 배우는 리더십을 주제로 "벤처인의 생존전략" 강의라 할 수 있다.   중국의 고전을 수십년간 공부한 분이라, 메시지가 있어 듣고 이해한 내용을 나름대로 정리한다.  

 

1. 登太山小天下(등태산소천하): 공자

 

   중국에는 중원 문화를 상징하는 5개의 큰 산(오악)을 가지고 있다.   (예전 무협비디오에도 각 산의 문파를 가지고 소재를 쓴 기억을 가지고 있다.)   중앙에 소림사가 있는 숭산이 있고, 화산(서), 형산(남), 황산(북)과 동쪽을 상징하는 산이 태산(혹은 동산)이다.     태산은 높으 산으로의 의미보다는 천자가 하늘과의 교통을 하는 접점으로, 상제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라고 한다.  약 2,500년전에 태어난 공자가,  어느날  태산에 올라 외친 말이 바로 "등태산소천하"이다.  

 

  고전이 좋은 것은 그말은 어떤 의미로 했는지 모르지만, 받아 들이는 사람들이 제각기 자신의 생각을 발심하게 하는 것 같다.   이 글을 보고 어떤 벤처 사장은 공자가 태산에 오르기 전에는 중국의 지식인이 었지만, 태산을 오른 이후에는 세계의 지식으로서의 시각을 가지게 된 것 아니냐 하는 해석을 하기도 했다.    "사람은 자신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세상을 바라 보는 시각이 정말 달라 질수 있다."  마을 뒷동산에 서 있으면, 자기 마을 밖에 안 보일 것이고, 태산에 오르면 세상이 보일 것이다.  이 말은 아래의 말과 연관지어 생각할 때 의미가 더욱 다가 온다. 

 

2.不龜手之藥(불균수지약): 장자가 혜자에게 한 대화

 

   송나라에 빨래하는 직업을 가진 한 가족이 나온다.   이 가족은 자기 집안의 비법이 있었다.  추운 겨울에 손에 물을 뭍혀도 손이 트지 않는 좋은 약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지나가는 과객이 이를 발견하고 큰 돈으로 기술을 산다.   이 과객은 이 기술을 가지고 오나라의 수도(소주)에 가서 오나라의 왕 합려에게 이 약을 소개한다.    때마침, 오나라와의 경쟁관계에 있는 월나라는 겨울철에 전쟁을 걸어왔다.    공교롭게 그 시기와 장소가 겨울철의 차가운 양자강 주변이다.   오나라 왕은 그 과객을 장수로 삼아 병력을 주고, 전쟁에 내보낸다.    이 장수는 약을 대량으로 병사에게 나누어 주고, 그 덕택때문인지 전쟁에 이기고 귀환하였고, 왕은 그를 영주에 봉한다.

 

  똑같은 약인데, 어떤 사람은 손이 트지 않는 약으로 작은 마을에서 작은 돈을 벌었지만, 어떤 사람은 큰 곳으로 나아가 장수가 되고 영주가 되는 기회를 잡았다.    기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치를 혁신시키는 능력이 중요한 것이다.   벤처에게도 메시지가 있는 말이다.

 

3. 춘추전국시대와 제자 백가

 

  500년간 계속되었던 제후들간의 치열한 영토 분쟁의 싸움이 계속되었던 시절이 춘추전국시대이다.   바로 처절한 생존의 시대였다.   아이러니칼한 것은 이 시기에 중국에서 가장 뛰어난 생활 철학의 현자가 나타난 시기라는 것이다.    불확실과 치열한 경쟁이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가장 경쟁력 있는 사상의 꽃이 핀 시절이었다.   벤처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지만, 가장 경쟁력 있는 상황이 될 수 있단는 메시지 이다.

 

4. 공자의 리더십 "君子(군자)"

 

   사마천의 사기에서는 공자의 출생을 "野合而生(야합이생)"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엄마는 17살의 무속인이었고, 들판에서 아기를 가졌다.   아버지는 공자 3세에 돌아가시고, 어머니는 공자 24살에 돌아 가셨다고 한다.     그러한 천한 출생의 공자가 3,000명의 제자를 거느련 Academy를 경영한다.   공자의 삶이 벤처의 롤 모델을 몸소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자신을 표현하기를 吾小也, 賤也, 故多能鄙事(오소야, 천야, 고다능비사): "난, 소시적에 천하게 태어났다"   즉, 바닥 치고 일어났다.  "고로 많은 재능을 가질 수 있었다."  라고 이야기 했다고 한다.     벤처인들도 바닥부터 시작하니, 처절한 바닥정신에서 남다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서양에서 대두되는 개념이 "유교 자본주의"라는 것이 있다고 있다고 한다.   유교적 윤리주의와 자본주의가 섞인 것이다.    논어에는 군자라는 말이 107번이 나온다고 한다.

 

군자는 3가지 知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명(내 운명을 아는 자), 지례(내 분수를 아는자), 지언(상대방의 의중을 아는자).

 

  강사는 논어의 군자에 대한 요건을 벤처 사장의 요건으로 아래처럼 해석하였다. 

 

* 君子三樂(군자삼락): 군자는 3가지 낙을 가진다

   1) 學而時習(학이시습):평생 학습하는자, 머리 뿐만 아니라 몸으로 배우는 자, "습"자는 날개짓 

   2) 有朋方來(유붕방래):뜻을 같이하는 사람과 더불어, 벗 "붕"은 지향점이 같은 친구.  술친구가 아님.

   3) 不知不온(부지불온):남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성내지 않는다. "온"은 성낼 온

* 周而不比(주이불비): 두루두루 사귀나, 파벌짓지 않는 자, 같이 모여 타투지 마라

* 訥言敏行(눌언민행):말보다 실천, 말은 늦더라도 행동은 민첩하라!

* 和而不同(화이부동):다름을 인정하고 더불어, 화합한다고 같아지라고 하지 마라!

 

 

4-1. "대학"에 있는 증자의 천하를 평정하는 8가지 단계와 격물치지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로 잘 알려져 있는 증자의 군자도는 그 앞에 4가지의 단계가 있다.  

 

1)격물

2)치지

3)성의

4)정심

5)수신

6)제가

7)치국

8)평천하.  

 

이중 앞에 해당하는 격물치지의 뜻은 대상 물에 다가가라!   혼신을 다하여 이치를 깨달아라! 라는 뜻으로 철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4-2. 중용: 군자의 己千정신

 

"난 천번 정신"이라고 한다.  다섯가지 단계가 있다.   박학(넓게 공부), 심문(깊게 질문), 신사(철저히 Thinking), 명변(확실히 판단), 독행(치열하게 실행) 이를 100번, 천번이라도 시도하라!

 

5. 노자의 리더십 "聖人(성인)"

 

노자는 장안으로 들어가는 "한북관"을 지키는 장수의 부탁으로 5개월간 머물며 쓴 책이 도덕경이라고 한다.   노자는 反者道之경: "꺼꾸러 가는 것은 도의 가장 위대한 운동성"이라 하였다.  벤처에 딱 맞는 말이라 생각한다.    섬김의 리더십도 이와 일맥 상통하는 일이다.

 

1) 無爲自然(무위자연): 스스로하게 만들어라!   직원들이 스스로 일하는 문화를 만들어라!

2) 水無常形(수무상형): 유연하라!  환경에 따라 모양을 바꾸어 적응하라!

3) 功成身退(공성신퇴): 성공한자여 떠나라!  창업자들의 자기소유욕을 버려야, 평생 소유할 수 있다.

4) 大器免成(대기면성): 큰 그릇은 완성이 없다! (도덕경 가장 오래된 판에는 晩(늦게)자 대신 免(없다)자로 기재되어 있다함).  끝임없이 개선하고 개선하라!   어쩌면 The great 보다도 Better 가 더 훌륭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6. 장자의 신인류 "眞人(진인)"

 

無己(무기): 나를 부숴라!   혁신하라!    격몽요결!   진정한 나를 만들어라!  

 

엘빈토플러가 자신의 책에서 時空知(시공지)를 파괴하라!고 이야기 하였다.  즉,    3가지 기반을 파괴하라!   시간의 한계를 파괴하라!   일하는 공간을 파괴하라!   내가 갖고 있는 지식과 편견을 파괴하라!  이 이야기는 장자의 책에 나오는 이야기와 유사하다.  황하를 지키는 하백이 강을 따라 여행하다가 바다에 이르니, 바다의 신 若(약)이 말한다.    여름의 벌레는 겨울을 이해하지 못한다.    우물안의 개구리는 우물이라는 공간을 나와야 한다.   시골의 선생이 그곳에서는 최고일지라도, 그 지식을 뛰어넘는 노력을 해야 한다.

 

최고의 진인은 木鷄之德(목계지덕): 싸움 닭을 최고의 조련사에 맏긴 예.   닭의 어깨힘을 빼라, 눈 빛의 힘을 빼라, 급하게 달려 드는 조급증을 빼라!    최고의 고수 싸움 닭은 태도도 부드럽고, 사납지도 않고, 급하지도 않다는 진인의 성격을 예시한 말.

 

7. 한비자의 혁신 철학

 

시대는 변하고 있다.  

 

1) 守株待兎(수주대토): 송나라 농부가 밭에 어느날 토끼가 머리가 뿌러져 죽었다.   요행을 기다리는 태도는 망하는 벤처의 태도이다.    항시 대안을 생각하라!

 

2) 궁녀 미자하의 후회: 방자한 궁녀가 이뻐서 왕의 총애를 믿고 방자하게 굴다가, 나이가 들어도 같은 태도를 왕에게 기대하다가 쫓겨난 사례.  자신의 미모가 한물 간 것은 모르고, 오히려 왕이 변심했다고 탓하는 태도를 빗대는 고전의 이야기.   벤처는 항시 긴장해야 한다.

 

8. 맹자의 "대장부"

 

맹자는 40대를 "不動心(부동심)"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이야기 했다.    그리고 이를 호연지기로 말하였다.

호연지기의 실행방법으로 "먼저 의를 추구하고 이익을 나중에 추구하라!" 하였다.     맹자는 대장부가 "가장 넓은 자리에 떳떳이 서며, 가장 옳은 곳에 떳떳이 서며, 천하에 큰 뜻을 행한다.   내뜻을 세상이 알아 준다면, 나와 같이 저백성들과 함께할 것이요, 내뜻을 세상이 알아주지 않는 다면 나홀로 길을 가련다.  어떤 부귀영화가 나를 유혹해도 내 인생이 음란해 지지 않는다.  내가 가난하고 빈궁해 져도 내 인생의 방향을 옮기지 않는다.   어떤 위협에서도 내 인생이 굴복하지 않으리니 이것을 일컬어 대장부의 삶이라 한다."라고 했다고 한다.

 

고전에서 보는 롤모델의 유형에서 벤처인의 자세를 비교하여 마음에 새길 좋은 말 들이다.

 

 

 

도미니크.

 

출처 : 임성락
글쓴이 : 임성락의 행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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